구글애드센스 광고차단 무력화하기, 이게 확실하다

2022. 11. 1. 00:11IT, Mobile

반응형

티스토리 블로그에 있어서 구글애드센스 광고는 모든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내 블로그에도 애드블록 (Ad-block) 을 감지해서 애드블록 사용자들에게 광고 차단을 해제해 달라는 메세지를 표시하게끔 설정되어 있었는데, 최근 들어 애드블락 차단 무효화 코드가 먹히지 않고 있다는 걸 알았다.

 

처음엔 카카오 서비스 장애 때문에 티스토리가 제대로 복구되지 않아서 이런 문제가 생긴 줄 알았는데, 가만 생각해보니 최근에 애드블록이 업데이트 되면서 애들 블록 감지 코드를 무효화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 것으로 보인다.

 

이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한참을 찾아 봤는데, 구글애드센스에서 제공하고 있는 애드센스 광고 차단프로그램 무효화 기능이 확실한 방법이라는 걸 알게 되었다. 그래서 오늘은 애드블록 차단을 무력화하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물론 광고를 보고 싶지 않은 사람들의 심리는 나도 어느정도는 이해한다. 너무 광고가 많아서 화면 상에서 뭐가 정보인지, 뭐가 광고인지 도저히 알수없게 만드는 광고들을 볼 때면 나도 그 광고들을 차단하고 싶은 생각이 들기 때문이다.

 

그래도 나와 같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게는 구글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매우 큰 힘이 되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애드블락을 사용하고 계신 여러분들께 꼭 광고 차단을 잠시만이라도 해제해 달라고 부탁할 수밖에 없다.

 

 

자 이제 애드블록 광고 차단 기능을 무력화시키는 방법을 알아 보도록 하자.

 

먼저 구글애드센스 사이트로 접속한다.

 

 

그리고 왼쪽에 보이는 메뉴에서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 버튼을 클릭한다.

 

 

그 다음 나타난 화면에서 가장 아래에 있는 '광고 차단 회복 버튼'을 눌러 준다.

 

 

그럼 광고 차단 회복 화면이 나타나고 아래쪽에 메시지 만들기 버튼이 나타난다. 메시지 만들기 버튼을 클릭 한다.

 

 

이제 광고 차단 회복 메시지 만들기 화면에서 어떤 언어로 애드블록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광고 차단을 해제해달라고 보여줄 것인지 정하고 어떻게 표시 할 것인지를 정하는 과정이 시작된다.

 

 

먼저 사이트 추가 버튼을 눌러서 티스토리 블로그 사이트 주소를 등록한다.

사이트 주소는 애드센스에서 승인된 주소가 자동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목록에서 원하는 사이트 또는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선택하고 적용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화면처럼 나타난다.

 

 

이제 어떤 언어로 메시지를 보여 줄 것인지를 정한다.

 

 

 

기본적으로 보여줄 언어를 정하고, 그 다음 사용자의 선택에 따라 추가 언어를 지정 할 수 있는데, 당연이 기본 언어로 한국어를 설정하면 되고, 나의 경우에는 추가 언어 버튼을 눌러서 영어도 선택해 두었다.

 

 

이제 아래쪽을 보면 Acceptable Ads 사용자 항목이 나타나는데, 이 부분은 구글에서 광고를 허용하겠다고 결정한 사용자들을 어떻게 처리할지 정하는 부분이다.

 

그런데 우리는 애드블락과 같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모든 이용자들을 광고 차단 해제하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사진에서 보이는 것처럼 첫 번째 광고 차단 해제 요청 메시지 표시 버튼을 선택하면 된다. 이제 계속 버튼을 누른다.

 

반응형

 

그럼 이제부터는 애드블락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감지되면 우리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접속했을때 보여줄 경고메세지를 디자인 할 차례이다.

 

가장 먼저 메시지 기본 설정을 해 줄 차례이다.

 

오른쪽 화면을 보자, 여기에서 가장 중요하게 봐야 할 것은 가운데쯤에 있는 게제위치 부분이다. 여기에서 '중앙에 표시된 모달 (닫기 옵션 없음)' 부분에 선택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무조건 이렇게 설정해야 애드블록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를 완벽하게 차단 할 수 있다.

 

만약 이 옵션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닫기 버튼이 나타나게 되어 사용자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해제하지 않더라도 블로그에 접속할 수 있게 된다. 그럼 광고 차단 해제 코드를 블로그에 적용하나마나 소용이 없는 행위를 한 셈이니까, 꼭 "닫기 옵션 없음"에 체크해 주기 바란다.

 

 

위와 같이 설정했다면 설정 탭에서 파레트 아이콘을 선택 한다.

 

 

그럼 위의 사진처럼 폰트, 폰트 크기, 글자 색상, 메시지를 보여줄 박스 색깔 및 박스 테두리 선 등, 애드블록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들에게 광고 차단 기능을 해제해 달라고 요청할 메시지의 모든 디자인을 설정할 수 있게 된다.

 

 

경고 문구를 수정하고 싶다면 미리보기 화면에 있는 문자의 내용을 클릭하면 편집 모드로 전환이 되어 메세지 수정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완료되었다면 상단에 있는 게시 버튼을 눌러준다.

 

 

그럼 이제 광고 차단 스크립트 코드가 나타나게 된다.

 

티스토리 블로거라면 대부분 HTML 스크립트 코드 추가 정도는 해 보셨을테니까, 늘 그랬던 것처럼 스킨 설정에서 HTML 수정 메뉴로 들어간 뒤 <head>와 </head> 사이에 이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넣기만 하면 된다.

 

구글애드센스에서 제공하는 애드블락 차단 해제 기능은 또 하나의 강력한 기능이 숨어있다. '오류 방지 메시지'라는 항목으로 추가적인 HTML 코드가 나타나는 것이 보이는데, 이게 바로 애드블락과 같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들을 확실하게 감지해서 확실하게 우리 블로그에 광고 없이 접속하는 걸 막아 주는 역할을 해 준다.

 

 

바로 이 코드인데, 이 부분은 처음 이야기했던 것처럼, 애드블록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인지하는 기술을 다시 또 우회 하는 마치 창과 방패의 싸움과 같은 느낌으로 애드블록 인식 스크립트를 다시 우회헤서 막아 주는 기능을 반대로 무력화 시키는 기능이다. 복잡하지만, 이걸 무조건 써야 한다는 말씀!

 

그러니까 이 코드 역시 HTML 수정 기능을 통해서 <head>와 </head> 사이에 붙여넣어줘야 완벽한 애드블록 차단 무력화가 되는 것이다.

 

티스토리 블로거가 아닌 단순 일반인이 이 글을 본다면 미리 미안하다고 이야기 하고 싶다.

물론 우리 잘못도 아니고, 우리가 당신이 광고를 보지 않고 싶어 하는 것을 막는것 역시 당신과 우리 모두의 잘못이 아닌데다 그 누구의 책임도 아니다.

 

그러나 티스토리 블로거들에겐 광고가 노출됨으로써 주어지는 수익이 이 블로그를 운영 하는데 있어 정말 중요한 힘의 원천이 된다. 그러니까 가급적 이 글을 보셨다면 블로그에서만큼은 광고 차단 프로그램을 잠시 중지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 드린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