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 원인과 대장암 증상,

2022. 10. 14. 00:00건강 관련

반응형

대장암은 현대인들에게서 점점 유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암의 한 종류이다. 최근의 조사에서는 20대 대장암 환자가 최근 5년새 무려 54%나 증가했다는 결과도 있다.

 

 

대장암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 대장암 원인은 주로 서구화된 식습관과 생활 습관에 따라 유병률이 증가하는 것으로 대체로 알려져 있다.

 

여기에 대장암 원인은 여러가지가 존재한다. 대부분의 암이 그렇듯 대장암 역시 가족력이 발병 원인 중 하나로 꼽힌다. 그리고 과다한 동물성 지방 섭취 또는 붉은 고기로 일컬어지는 육류 소비 증가가 대장암의 발생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비만 환자의 경우 대장암 발병 위험성이 더 높이진다.

 

대장암의 증상은 대체로 설사, 복통, 직장 출혈, 소화장애, 검은 혈변, 어지러움, 무기력 등이 발견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장암 초기에는 별다른 자각증세를 느끼지 못 하는 경우가 많아 초기에 대장암을 진단하고 빠른 치료를 하는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왕왕 있다.

 

 

대장암의 검사 및 진단은 주로 대장내시경 또는 직장 수지 검사를 통해 진단할 수 있다. 만약 대장암이 발견된 경우, 암 세포가 대장을 이루고 있는 대장 벽을 얼마나 깊이 파고 들어갔는지, 또는 다른 부위에 전이되었는지 등을 파악한 후 적절한 조치를 하게 된다. 기본적으로 대장암의 치료는 암세포를 제거하는 수술적 치료가 기본이 되는데, 최근엔 우리가 흔히 생각할 법한 일반적인 수술이 아닌 대장내시경을 통한 절제술로도 대장암의 수술 치료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약물 치료와 항암 치료를 병행할 수 있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기적인 검진이다. 국가암검진 정책에 따라 만 50세 이상의 성인에게 매년 1회 대장암 검사를 위한 대장내시경 검진을 무료로 제공한다. 가급적 이보다도 일찍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도 좋으나, 만 50세 이상이라면 건강보험공단에서 발송하는 대장내시경 검사 안내문을 무시하지 말고 꼭 검사를 받도록 하자.

 

 

pang.

 

반응형